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장애인 활동가, 인권위 주최 심포지엄장 '입장불가'

지난 27일 국가인권위원회 김양원 비상임 위원의 퇴진을 요구하는 인권 장애인 단체 활동가들이 인권위 11층과 로비를 점거한 채 농성을 벌이자 인권위는 ‘시설보호 요청’이라는 초강수로 응수했다.

인권위 관계자는 “인권단체 활동가들이 집회신고를 했기 때문에 (우리의 요청과 상관없이) 경찰들이 진입한 것이며, 시설보호 요청을 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 아니다.”라고 해명했으나 인권위가 생긴 이후 두 번째 시설보호 요청이라는 사실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

집회로 인한 시설보호 요청이었다는 인권위 관계자의 말이 무색하게 오늘(29일)도 인권위 출입문 곳곳은 경찰병력으로 막혀 있었다.

장애가 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휠체어를 탔기 때문에 장애인 단체 활동가들은 인권위 건물로 들어갈 수조차 없었고, 하는 수 없이 ‘재외 탈북자 인권과 국제사회 동향’ 심포지엄이 열리는 상공회의소로 옮겼다.

ⓒ전진호 기자

ⓒ전진호 기자

ⓒ전진호 기자

ⓒ전진호 기자

그러나 이곳에서도 이들은 불청객일 수밖에 없었다.
자동차가 지나다닌다는 이유로 전동휠체어를 몰아세웠고, 아무리 ‘심포지엄을 들으러 왔다’고 외쳤지만 수십 명의 경찰들이 휠체어를 둘러싸 건물 안에는 발도 디딜 수가 없었다.

백발이 성성한 노인분들조차(심지어 휠체어까지 타고있는!) 대여섯명의 경찰들이 막아서는 건 이들이 두려워서였을까, 아니면 '입장불가' 판정받은 관람객이기 때문이었을까. 
과연 비장애인이었으면 이들을 이렇게 입구서부터 못들어가게 막을 엄두라도 냈을까.

한 활동가가 “차가 지나다녀야 하니 비켜달라고 해 비켜줬더니 채증해갔다. 우리가 무슨 짓을 벌였냐. 앞으로도 못 가게하고, 뒤로도 못 가게 막아놓고 우리보고 어떻게 하라는 말이냐. 해명해 달라.”라고 외쳤다.

기자의 뒤로 지나가던 한 경찰간부가 중얼거렸다.
“그러니 집에나 있지 왜 기어 나왔어.”


ⓒ전진호 기자

ⓒ전진호 기자

ⓒ전진호 기자


ⓒ전진호 기자

ⓒ전진호 기자

ⓒ전진호 기자

ⓒ전진호 기자

중증장애인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이 바로 이렇다.
이들의 인권이 존중받는 사회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라도 인권위의 위상과 권위는 확고하고 강력해야 한다.

수많은 인권 장애인 활동가들이 끼니를 넘겨가면서, 용변을 참아가면서 ‘인권침해 가해자였던 김양원 위원의 퇴진’을 요구하고, ‘올바른 인권위의 상을 만들어야 한다’고 외치는 이유는 인권위마저 무너져버린다면 어느 곳에서도 인권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는 세상이 돌아올지 모른다는 공포 때문이다.

하루빨리 인권위다운 인권감수성을 회복하길 빈다.
강자의 눈치나 보며 명맥유지를 하는 인권위가 되느니 약자의 편에서 싸우다 부셔져버리는 인권위가 되길 바라는 건 지나친 욕심일까.

Posted by 미싱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중독 2008.10.29 19: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가 이런 나랍니다. ^^

  2. 좀비론 2008.10.29 2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인 블러그로 퍼가기을 요청해봅니다. 본인도 지체장애 4급의 장애인이고 장애인 활동가중 한명입니다. 장애인 인권운동은 늘 찬밥신세임을 늘 느끼는 바입니다.

  3. 허걱 2008.10.29 21: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을 보니 어이가 없네요. 물론 경찰들도 시켜서 하는 거겠지만, 그래도 저렇게 막 .. 어휴 진짜 어이가 없어서... 진짜 우리나라 사람들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땅을 뚫고 지하로 가겠습니다.

  4. 김기영 2008.10.29 22: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타까울 뿐이네요..

  5. 명바기놈 하는짓... 2008.10.30 04: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각종 위원회에 지 졸개를 넣고 이렇게 위원회를 무력화 하고 있습니다.

    김양원이란 인간이 어떻게 인권위원회에 들어갑니까?

    이명박이란 인간이 하는짓이 이따위 입니다.

  6. 바보천사 2008.10.31 06: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너무 화가 납니다.



티스토리 툴바